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빅3 조선 3사에서 LNG 선 수주가 올해들어 늘어나면서 조선업 호황이 올 것이라는 전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LNG 선박 기자재 부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LNG 운반선은 LNG를 -162℃로 냉각시켜 부피를 1/600로 압축하여 액화 상태로 만들어 수송, 저장합니다. 건조 기간이 2배 가까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가격이 일반 선박의 2~3배에 이르는 고부가가치입니다.
LNG선박의 차별화 요소는 가스의 압축, 냉각을 가능하게 하는 LNG 화물창입니다.
한국 조선사들은 LNG 운반선 화물창 제작 시 프랑스 GTT사의 멤브레인 방식 중 Mark-Ⅲ를 주로 채택. Mark-Ⅲ는 폴리우레탄 폼에 스테인레스 멤브레인을 사용합니다. 시공 방식은 화물창 내벽에 제작된 보냉재를 먼저 부착하고 가스가 닿는 내면에 합금으로 만든 박막 형태의 멤브레인을 만듭니다.
또한 초저온 환경에서 정상 작동을 위해 피팅, 밸브도 주요 기자재로 꼽힙니다. 피팅, 밸브는 튜브관의 이음새로서 계측장비에 설치되어 유체를 이송, 분배하는 이음새와 유체를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이회 LNG 엔진, 연료공급시스템, 재액화시스템 등 기자재가 필요하며 각 기술별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한국카본 : LNG 운반선 화물창 타입 중 하나인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채 생산, Mark Flex 시스템에 사용되는 FSB 2차 단열재는 독점 납품. 주요 매출처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이다.
인화정공 : 선박용 엔진부품, 발전설비 부품 등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HSD엔진, 현대중공업, STX중공업 등 이다.
대양전기공업 : LNG선 등 다양한 선박의 조명제품을 제조, 판매 사업을 하고 있다.
STX엔진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동성화인텍 : LNG 운반선 화물창 타입 중 하나인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재 생산. 주요 고객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이다.
디케이락 : LNG 추진선, 벙커링(LNG 연료 주입)에 사용되는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HSD엔진 : 선박용 디젤엔진 등을 주요제품으로 생산.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20% 수준으로 세계 2위.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주요 매출처는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이다.
성광밴드 : LNG선에 필요한 피팅류(배관을 수평, 수직 등으로 연결해주는 장치)를 생산. 2020년 사업보고서 국내 매출 기준 피팅 시장점유율 58.92%로 국내 1위 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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